요구사항
- 고객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무에 요구되는 조건이나 능력
- 요구사항 ~ 프로그램 설계 까지 PM의 업무
- 취업하면 프로그램 구현이 개발자의 업무
요구사항 유형 6개
종류 | 내용 | 기준 |
1. 사용자 요구사항 | 사용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에 원하는 사항 | 참여자 |
2. 시스템 요구사항 | 관리자나 설계자 관점에서 하드웨어 및 프로그램이 갖춰야 하는 사항 | |
3.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| 개발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갖춰야 하는 사항 | |
4. 기능적 요구사항 |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능들이 무엇인지를 정의 | 내용 |
5. 비기능적 요구사항 | 프로그램의 기능들에 대한 조건과 제약사항들이 무엇인지 정의 | |
6. 비즈니스(업무) 요구사항 | 의뢰한 단체가 작성한 요구 | 주체 |
- V모델 : 행위자로부터의 요구사항 과정을 파악하기 쉽고, 반으로 접었을 때 대칭이라 많이 쓴다.
- 유스케이스 시나리오 : 정상 / 비정상적 흐름일때 어떻게 흘러가는 지,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어떻게 흘러가는지 나타낸다.
-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: 제어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다.
- 시퀀스 다이어그램 : 액티비티가 아닌 시퀀스 다이어그램 안에서도 제어흐름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.
대칭을 토대로 구분
- 블랙박스 분석 : 사용자의 관점에서 분석
- 화이트박스 분석 : 시스템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되는가 분석
단계별 구분
- 기능 모델링 : 기능위주
- 동적 모델링 : 기능위주 + 시간의 흐름
- 정보 모델링(정적) : 정보위주
'DB > UM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ML (Chapter1-1. ~ 2-1)요약 (0) | 2023.01.11 |
---|---|
UML Chap02-3. ~02-4. (0) | 2023.01.09 |
UML (Chap02-2. 중고나라 요구사항 기술서 실습) (0) | 2023.01.08 |
UML (Chap02-1. 유스케이스 모델링 및 다이어그램) (0) | 2023.01.08 |
UML(Chapter01-1,1-2) (0) | 2023.01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