섹션 0. 협업의 필요성과 Confluence 강의 기록
(출처: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BB%A8%ED%94%8C%EB%A3%A8%EC%96%B8%EC%8A%A4-%ED%94%84%EB%A1%9C%EC%A0%9D%ED%8A%B8-%ED%98%91%EC%97%85#curriculum)
협업?
- 2명 이상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결합해서 새로운 가치과 성과를 창출하는 것
- 협업 자체는 목표가 아니며 협업을 통해 달성하기 위한 결과물이 목표
- 예) 프로그래머, 마케터, 디자이너, 기획자 등 다양한 전문가가 협업해 새로운 서비스나 앱을 만들어 내거나 기존 제품을 더 좋게 개선하는 것
협업의 장벽
- 조직의 사일로 현상(비즈니스용어: 자기 팀의 이익만 생각하는 부서 이기주의)
- 과다한 협업 비용(협업을 위한 시스템, 프로세스가 필요하고 갈등을 조정하는 등의 상당한 비용 발생)
협업 프로세스와 도구
-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같이 일하기 위해서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잦은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.
-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프로세스와 도구를 잘 선택하지 않으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.
- 기존 방식 협업 프로세스와 도구 MS Office(또는 HWP), Email => 협업을 고려해서 설계되지 않아 형식에 치우치게 되는 매뉴얼이 발생하기 쉬운 등의 비효율성이 존재한다.
- 이메일은 좋은 알림도구지만 협업에 적당하지 않다.
- 정보 흐름이 단방향이고 이력 관리가 힘들다.
- 메일을 받는 당사자가 아니면 이력을 확인할 수 없다.
- => CC(Carbon Copy)로 최대한 많은 당사자에게 이메일을 전달하는 경우가 있다(정보 과잉 발생)
협업과 공유를 잘 하려면?
- 정보과잉과 다양한 채널로 인한 정보 분산이 문제인 상황이다.
- Email, MS Office, HWP는 복잡하고 협업이 중요한 지금의 업무 환경과는 맞지 않는 도구이다.
- 잦은 피드백과 의견을 반영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
어떤 위키를 사용해야 할까?
협업의 목표가 무엇인가? => 커뮤니티 기반을 지식 공유와 협업을 한다면 Source 위키(편의성 부족, 위키 문법 학습. 운영 시행착오등을 감수 필요)
Confluence란?
- Confluence는 여러 강의 지류가 합쳐지는 지점을 의미하는데, 다양한 채널에 흩여져있는 정보를 모은다는 의미로 추측.
- Attlasian이 만든 Enterprise용 위키 기반 협업 시스템이다.
- 배우기 쉽고 편리한 기능, Macro 기능, JIRA와 강력한 연동을 제공한다.
Confluence 도입 효과
팀 사일로 허물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대화를 행동으로 바꾸기 가능하다. (회의록 작성과 추적 가능)
한 곳에서 모든 업무를 체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.
열린 팀워크 문화를 구축하기 좋다. 소셜기능이 있어서 직급과 상관없이의견을 내고, 공유하고,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.